청소년의회 소개

본문 바로가기

제1대 고양시 청소년의회 청소년 선거

투표대상
만9세~24세 청소년 (2019.1.22기준 1994.1.23 ~ 2010.1.22 출생자)
투표기간
2019년 1월 22일(화) ~ 2019년 2월 10일(일), 20일간


청소년의회 소개

청소년의회 소개

고양시청소년의회란?

  • 청소년들로 구성하여 고양시의회 운영방식과 유사하게 운영하는 청소년의회.
  • 의정워크숍, 의정활동(정책제안, 정책심의 등), 의정활동 보고회, 국회체험, 본회의 등 개최.
  • 청소년의 시각에서 청소년이 바라는 정책과제를 고양시의회에 제안하는 청소년 대표 참여기구.

추진근거

1) 청소년의 정책 참여 확대에 대한 국제기구(UN, ICNYP)의 권고
UN아동권리협약 제12조 제1항 : 아동은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모든 문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말할 권리가 있다.

2) 청소년 기본법 제5조의2(청소년의 자치권 확대)
1) 청소년은 사회의 정당한 구성원으로서 본인과 관련된 의사결정에 참여할 권리를 가진다.
2)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청소년이 원활하게 관련 정보에 접근하고 그 의사를 밝힐 수 있도록 청소년 관련 정책에 대한 자문·심의 등의 절차에 청소년을 참여시키거나 그 의견을 수렴하여야 하며, 청소년 관련 정책의 심의 협의·조정 등을 위한 위원회 협의회 등에 청소년을 포함하여 구성·운영할 수 있다.
3)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청소년과 관련된 정책수립 절차에 청소년의 참여 또는 의견 수렴을 보장하는 조치를 하여야 한다.


3) 고양시 조례 제1834호 (고양시 청소년의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1조(목적) 이 조례는 고양시 청소년의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청소년들이 자신과 관련된 정책과 문제에 대하여 자유롭게 의견을 표현하고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4) 고양시청소년재단 비전 및 전략
[청소년 참여와 권리증진]
1-1. 청소년사회참여 활성화
1-1-1. 지역에서의 정책참여 활성화

고양시청소년의회 조직도

의장,부의장, 상임위원회(교육삼임위원회, 문화상임위원회, 안전상임위원회, 인권상임위원회), 청소년의회 사무국(운영진, 멘토단)